[보도자료] '왜란' 무빙툰 폭발적 반응...웹툰과 애니메이션의 콜라보레이션

2020.05.15

'왜란' 무빙툰 폭발적 반응...웹툰과 애니메이션의 콜라보레이션 


가장 한국적인 것의 세계화, 그 중심에 있을 임진왜란 소재 웹툰 작품 '왜란'
최고의 역사 만화가 오연과 떠오르는 웹툰 스타트업 KENAZ의 신선한 콜라보


edcbd2b0ffc6228603666a8c86aad78e_1589536926_4493.jpg
 


▶웹툰과 애니메이션의 콜라보레이션

웹툰 전문회사 KENAZ와 애니메이션 전문기업 픽셔너리 아트팩토리가 CG기술을 활용해 수묵화 기법으로 제작된 웹툰 ”왜란”을 무빙툰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영상으로 제작했다. “왜란 무빙툰”은 카카오페이지에 서비스를 개시되어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옥포 해전에 승리한 날 연재를 시작한 임진왜란 소재 웹툰 <왜란>

지난 5월 7일은 임진왜란의 영웅 이순신 장군이 처음 승리한 해전인 옥포 해전이 일어났던 날이었다. 이날을 기념하여 임진왜란을 소재로 한 웹툰 <왜란>이 카카오페이지에서 연재를 시작했다. 웹툰 <왜란>은 임진왜란을 소재로 한다는 역사적 의미뿐만 아니라 100% 한국화 방식의 그림으로 제작된 웹툰이라는 점으로 더욱 의미가 깊은 작품이다. 더욱이 기존의 임진왜란의 역사 기술은 일부 인물의 영웅담이거나 전쟁사로서의 측면만 부각되는 형태로 기술되어 콘텐츠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기 어려웠으나, 이 작품은 임진왜란을 둘러싼 한, 중, 일의 수많은 캐릭터와 외교, 정치, 풍습사적인 측면을 모두 망라하여 이야기로서의 가치, 역사 교육 자료로서의 가치, 예술적 가치를 모두 담아낸 작품이다.




▶무빙툰, 애니메이션이 된 웹툰

웹툰 <왜란>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웹툰으로만 선보이는 것이 아니라 웹툰을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다시 제작하여 웹툰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애니메이션으로도 선보인다는 점이다. 움직이는 웹툰이라는 의미를 살려 ‘무빙툰’이라는 이름으로 카카오페이지에서 웹툰과 함께 서비스를 시작했다. 무빙툰 <왜란>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은 매우 뜨겁다.

무빙툰이라는 걸 처음 접했는데 상상 이상으로 신선하고 재밌네요. 앞으로 챙겨볼만 하겠어요.”

“처음 접해보는 방식의 만화네요. 어울리는 BGM과 감상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애니메이션과는 또 다른 느낌입니다.”

“움직이니까 생동감 있어 좋네요. 단순히 이름 정도만 알던 전투의 전개 과정이 보여 흥미롭습니다.”

“아이들 보기에 좋을 것 같아요. 넘기지 않고 편하게 볼 수 있어서 내용에 집중해서 보아지네요. 좋아요.”

“이 작품을 무빙툰으로 제작한 건 신의 한수내요! 장대한 역사 드라마를 보는 기분입니다! 시간 순삭! 몰입도 최강!”

“무빙툰 너무 신기해요. 역사 만화라도 역사 내용 자체는 눈에 잘 안들어오는 편이었는데 이건 너무 재밌게 볼 수 있어서 좋아요.”

왜란-무빙툰 감상 링크 

edcbd2b0ffc6228603666a8c86aad78e_1589536945_5658.jpg



▶최고의 역사 만화가 오연, 떠오르는 웹툰 스타트업 KENAZ의 콜라보

<왜란>의 작가는 오직 역사만화라는 외길을 가고 있는 오연 작가이다. 오연 작가는 동양화와 역사학을 전공한 특이한 이력의 작가인데, <옛 건축 속 옛 이야기>, <경주 속 옛 이야기>, <위나암림> 등의 작품을 출간했고, 국립고궁박물관 특별전 “조선왕릉, 왕실의 영혼을 담다”의 영상 전시물인 “왕의 죽음에서 왕릉의 건설까지”의 원화를 그려왔다. 그는 독특하게도 전통 한국화 방식으로 화선지에 전통 염료를 사용하여 100% 수작업으로만 만화와 일러스트를 그렸고, 웹툰으로 선보이는 <왜란>도 이렇게 하나하나 작업한 글·그림을 편집해서 만들어졌다.

<왜란>의 제작에는 최근 크게 부상하고 있는 웹툰 전문 기업 KENAZ가 참여했다. KENAZ는2018년에 설립한 스타트업인데 불과 2년만에 100편의 웹툰을 제작/서비스하며 웹툰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오고 있다. 웹툰 <전지적 짝사랑 시점>, <불사무적>, <최초의 헌터>, <향장> 등이 대표작이며 최근 연재를 시작한 <로그인 무림>, <망할 가문을 살려보겠습니다>와 같이 재미와 완성도를 갖춘 신선한 웹툰을 선보이고 있다. KENAZ가 선보이는 웹툰은 웹툰으로서의 재미뿐만 아니라 웹툰을 넘어서는 재미를 추구하고 있어서 한중 공동 제작/동시 연재 웹툰 <오드아이>, 웹툰으로 연재하기 전에 드라마 제작이 먼저 시작된 <미러게임> 등의 작품을 연재하고 있고, 송재정 작가의 유명 드라마 <인현왕후의 남자>, 등의 트랜스미디어 세계관 웹툰도 준비하고 있다. 이런 KENAZ의 제작 라인업에 웹툰 <왜란>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왜란>이 갖고 있는 개성과 재미가 특출나다는 것을 보여준다.
 





미래 경제 뉴스 일부 발췌 (이광희 기자):

http://www.mirae.news/news/articleView.html?idxno=1895